본문 바로가기
건강

탄수화물은 건강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by csongin 2020. 6. 25.
반응형

탄수화물은 건강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안녕하세요 천코치 입니다.^^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불리는 탄수화물은 정말 안 좋기만 한 걸까요?

3대 영양소로 불리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은 우리 몸에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그중 탄수화물은 주 에너지원으로 신체에 가장 빠르게 에너지를 제공하며, 1g당 약 4kcal의 에너지를 생산합니다.

탄수화물은 세 가지 형태로 단당류(포도당과 과당 같은 단일 설탕), 이당류(2개의 단당류가 결합하여 형성), 다당류(3개 이상의 단당류를 포함하는 복잡한 탄수화물)로 나뉩니다.

여기까지는 다들 아는 내용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탄수화물을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할까요!?

 

우리는 지방을 감량시키기 위해 다이어트를 합니다. 하지만 실제 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해서 지방량이 증가하는 경우보다 탄수화물을 과다하게 섭취하여 그 잉여에너지가 지방으로 저장되는 형태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인데요~ 하지만 뭐든지 과하면 독이 됩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주 에너지원입니다. 결국 다이어트의 핵심은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것인데, 탄수화물 섭취를 과도하게 제한해버리면 운동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 말은 즉슨 내가 소비할 수 있는 칼로리 소비량이 줄어든다는 얘기입니다.

한 예로 지방 1kg를 약 9,000kcal라고 가정했을 때 일일 운동으로 300kcal 소모, 섭취량에서 300kcal를 줄인다고 하면 600kcal의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겠죠~ 반대로 운동으로 100kcal 소모, 섭취량에서 500kcal를 줄인다고 한다면 운동은 너무 비효율적으로 하고 있고, 영양섭취를 제한하는데 너무 힘들 수 있는 거죠ㅠㅠ

운동의 강도를 점진적으로 높여서 운동으로 소모하는 칼로리가 높아지면, 그만큼 음식제한에 대한 스트레스가 줄어든다는 점 명심하시고 조금 더 운동에 집중하는 다이어트를 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탄수화물의 섭취 타이밍이 중요한데요~

다당류의 경우에는 섭취를 한 후에 소화 과정을 거치고 분해하는 과정을 통해 에너지원으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단당류나 이당류의 경우에는 섭취를 한 후에 소화과정을 거치지 않거나 혹은 금방 소화과정을 거치고 에너지원으로 즉각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에너지원을 즉각적으로 필요로 할 때의 단당류, 이당류 등의 섭취는 괜찮지만 에너지원이 크게 필요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잉여에너지로 지방으로 축적될 확률이 높겠죠^^

그래서 가급적 단당류나 이당류의 경우에는 운동 직전이나 운동 직후에 섭취하는 게 좋으며, 그 외에는 가급적 자제해주시면 다이어트의 훨씬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GI지수 표를 참고하시고 GI지수가 낮은 식품군을 찾아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GI지수 : 음식을 섭취한 뒤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0~100으로 나타낸 수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