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타바타(Tabata) 운동 방법과 종류

by csongin 2020. 7. 27.
반응형
타바타 운동이란?
타바타 운동의 효과
타바타 운동 프로그램

 

타바타 운동이란?


타바타 운동이란 일본의 생리학자 타바타 이즈미가 1990년대에 개발한 트레이닝 방법으로 한국에서는 '간헐적 운동'이라고 불립니다.

타바타 트레이닝이 처음 소개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대산소섭취량의 170% 강도로 20초 운동 + 10초 휴식) * 8 set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최대 산소섭취량의 100%를 초과해서 운동하는 것이 가능하냐"라는 생각을 하실 텐데, 이 부분은 "사이클의 와트 수로 산정했다."라는 이야기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100% 그 이상의 강도로 운동을 했을 때가 타바타 운동에서의 운동 강도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게 좋을 듯합니다.

 

타바타 운동의 효과


알려진 효과로는 4분의 타바타 운동이 60분의 중강도 운동보다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산소부채(EPOC)때문인데요. 뭔가 부채라는 말만 들어도 나중에 갚아야 할 것 같은 느낌이죠?ㅎㅎ 운동이 끝난 후에도 산소요구량이 높아 에너지 소모가 크다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처음 연구를 했을 때 일반인이 아닌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일반인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운동효과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체력 수준의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일반인의 체력 수준에서는 20초 동안 최대 산소섭취량의 100% 이상의 운동 강도를 수행하기 어렵고, 수행을 한다 하더라도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이 더 많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나는 타바타 운동 자주 하는데, 몸의 이상 없는데요?"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 대부분이 100% 이상의 강도에 도달하지 못해 그 효과는 미미 할 것입니다.

차라리, HIIT(High Intensity Interval Training)와 같은 20분 정도 진행되는 인터벌 트레이닝이 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HIIT(High Intensity Interval Training)

 

타바타 운동 프로그램


타바타 운동 프로그램의 구성은 1가지, 2가지, 4가지 동작 등으로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1가지 동작 : 버피와 같은 전신 근육을 사용할 수 있는 동작으로 구성

2가지 동작 : 각각 상체와 하체 근육을 중점적으로 사용하는 동작으로 구성

4가지 동작 : 상체, 하체, 코어, 전신 등 골고루 동작으로 구성

 

 

결론


수많은 인터벌 트레이닝 중 하나인 타바타 운동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인터벌 트레이닝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 같습니다. 건강하고자 하는 운동인 만큼 나에게 알맞은 운동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